브리타 라이니키 × 현대자동차 –
전기차 배터리와 충전에 관한 다섯 가지 질문
4 분간 읽기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선택하고 있는 지금, 모빌리티 전문 잡지 일렉트릭(ellectric)의 설립자 브리타 라이니키(Britta Reineke)와 협업해 가장 자주 언급되는 전기차 배터리 및 충전에 관한 질문 다섯 가지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그녀는 2019년, 미니멀하고 모던한 시각언어를 통해 모빌리티 업계를 현대화 및 혁신하고, 여성들의 목소리를 더욱 널리 알리기 위해 잡지 일렉트릭을 창간했습니다.
브리타와 함께한 첫 번째 기사에서 현대자동차는 지금이 전기차를 선택하기에 적기인 이유를 물었고, 브리타는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그녀의 견해를 공유했죠. 오늘은 전기차 충전 방법, 전기차의 주행 거리, 브리타가 전해주는 전기차 주행 팁과 같은 다양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살펴볼 계획입니다.
1. 전기차 충전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이들이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그리고 가장 중요시하게 되는 것이 바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모든 전기차는 콘센트나 충전기에 연결할 수 있는 충전 케이블을 갖추고 있습니다. 브리타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전기차 충전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디서, 얼마 동안 충전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가정에 구비된 충전 장비를 사용할 수도 있고, 공공 충전소를 이용할 수도 있죠."
"개별적으로 구비된 충전 장비를 사용할 땐 AC형 충전기를 사용하고, 공공 충전소에서는 AC 및 DC형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DC형 충전기를 사용하는 거예요. DC형 충전기가 있는 공공 충전소에서는 50kW급 이상의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40분 만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것도 가능하죠."
팩트 체크:
아이오닉 5
충전하기
아이오닉 5는 가정에 구비된 전력 시스템의 종류 또는 근처에 위치한 충전소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자랑하는 혁신적인 800V 배터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400V 충전과 AC 충전도 가능하죠.
전기차 충전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디서, 얼마 동안 충전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브리타 라이니키 (BRITTA REINEKE)
2. 전기차를 충전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충전 속도는 보유한 전기차의 종류, 배터리 용량, 사용하는 충전 시스템에 따라 달라져요. 완전히 충전하는데 불과 한시간이 안걸리기도 하고, 몇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브리타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아이오닉 5는 전기차의 판도를 바꿔놓을 혁신적인 충전 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말은 사실입니다. 아이오닉 5는 첨단 800V 기술 덕분에 최대 220kW급의 급속 충전소에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 결과 단 5분만 충전해도 1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고, 18분만 충전해도 10%에서 80%까지 충전됩니다.
3. 1시간 충전 시 주행 가능한 거리는 얼마인가요?
내연 기관의 연비를 결정하는 요소가 무척 다양한 것처럼, 전기차의 주행 가능 거리도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배터리 용량, 운전 스타일, 외부 온도, 동승자 탑승 여부 등 다양한 요소가 주행 거리에 영향을 주죠.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평균 주행거리는 약 275km에 달하며, 300km가 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기술이 점차 발전함에 따라 주행 거리는 최대 440km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현대자동차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보다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팩트 체크:
아이오닉 5의 주행 가능 거리는?
첨단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한 아이오닉 5는 후륜 구동 기능과 장거리용 배터리를 장착했을 경우 최대 481km(WLTP 기준)1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뮌헨, 서울에서 제주도 서귀포, 샌프란시스코에서 후버 댐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다는 의미죠.
1: 이는 예측치이며 아이오닉 5의 공식 주행 가능 거리는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브리타 라이니키 (BRITTA REINEKE)
4. 전기 자동차의 충전량이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브리타는 이렇게 답합니다. "전기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 차량이 배터리 상태에 대한 알림을 충분히 보내주기 때문이죠. 대쉬보드에는 남은 충전량과 차가 멈추기 전까지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km 단위로 표시됩니다. 또, 많은 전기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가장 가까운 충전소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죠. 뿐만 아니라, 많은 전기차에는 배터리 잔량을 파악해 잔량이 부족한 경우 차의 동력과 속도를 줄여 가장 가까운 충전소까지 갈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디파워링(de-powering)'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5.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은 얼마 정도인가요? 그리고 수명을 다한 배터리는 어떻게 되나요?
전기차 배터리는 10년에서 20년 정도 사용한 뒤 교체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교체한 배터리가 더욱 다양하게 새로운 방식으로 재사용될 것입니다. 매년 에너지 전환이 진전되고, 더 많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가 유통되면 전기차는 더욱 기후 친화적이 될 것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향후 수명을 다한 전기차 배터리들은 건물의 전기 시스템을 뒷받침하고 풍력이나 태양열을 이용해 생산한 전기를 저장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효율적인 재활용 처리방식을 개발한 캐나다의 배터리 재활용 전문 기업 리티온(Lithion)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리티온이 개발한 방식을 활용하면 배터리 부품의 처리와 회수과정을 통해 약 95%의 부품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리타가 공유한 답변들이 전기차를 선택하고자 하는 여러분들에게 확신을 주었기를 바랍니다. 현대자동차에게 2021년은 전 세계 전기차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여정이 시작된 해입니다. 아이오닉 5에 이어 세단인 아이오닉 6와 아이오닉 대형 SUV 모델을 출시하여 E-GMP 기반의 배터리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해갈 예정입니다.
2030년 전동화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집중 지역 내 생산 확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및 배터리 모듈화 등을 포함한 배터리 종합 전략 추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전기차 상품성 강화 등의 전동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를 향해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입니다.
전기차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현대 글로벌 인스타그램 계정(@hyundai)을 통해서 EV 리터러시 시리즈를 읽어보고, 브리타 그리고 일렉트릭과 함께 전기차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세요.